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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케이스 문제풀이

케이스 문제풀이#3 렌트카 회사 비용절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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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laimer*: 모든 케이스는 주관적 해석으로 답변이 달라질 수 있으며, 아래 풀이는 예시일 뿐 정답이 아님을 밝힙니다.

초반 문제풀이 및 Clarification

  • 클라이언트는 렌트카 업체입니다. 비용절감 방안을 함께 고민해달라는 의뢰가 왔습니다. 어떻게 조언하시겠습니까?

Clari 1
Interviewee (이하 A): 렌트카 업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지역별로 위치한 지점에서 차량을 보관, 정비, 관리하는 업체인가요 혹은 쏘카나 그린카처럼 Public/Private 주차시설을 활용해 자유도 높은 구조를 가진 렌트카 업체인가요?
Interviewer (이하 B): 전자입니다. 차량을 빌려주고 회수하고 주변의 흔한 traditional 렌트카 업체라고 생각하면 된다.
A: 지점과 인력 등을 소유하는 체제인지 혹은 외주 운영이 있는지?
B: 모두 소유하고 있습니다.
A: 비용 절감의 목표와 목적이 알고싶다.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이유와 얼마만큼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는지?
B: 목표는 없습니다. 줄일 수 있는 한 최대로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목적은 영업이익률 증대입니다.

Clari 2
A: Value-chain 기준으로 보았을 때 1) 차량 구매, 2) 등록 및 보험, 3) 마케팅, 4) 대여, 5) 회수, 6) 정비 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거 같다. 이 정도로 보는게 맞을지?
B: 좋다.
A: 그럼 밸류체인의 각 요소 별로 투입되는 비용을 알고 싶다. 수치가 있을지?
B: 절대액은 알 수 없다. 비중으로 보았을 때 구매비 50%, 등록/보험비 10%, 마케팅 10%, 정비 10% 정도로 나누어진다. 나머지 20%는 지점과 인력의 운영비용이 각 10%씩 차지한다.

Structure

(위 밸류체인 clari2 에서 이미 구조가 나왔으므로 대화형식으로 하나씩 탭핑하며 진행)

  1. 차량 구매비
    A: 1) 같은 급의 차량을 더 싸게 매입, 2) 더 낮은급의 차량을 매입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을 거 같다. 자동차 제조사로부터 직접 매입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몇 개의 제조사로부터 각 얼마씩 매입하고 있는 지 궁금하다.
    B: 8개 제조사로부터 총 연간 2천 억원의 차량을 구매하고 있다.
    A: 렌트용 차량 구매 시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점유율은 얼마나 되는지?
    B: 40% 정도다
    A: 강력한 시장 지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협상력을 충분히 활용해서 bulk 할인을 받고 있는지?
    B: 따로 하고 있지 않다. 하나의 비용 절감 방법이 될 것 같다. 
    A: 차량의 급을 낮춰서 매입비용 자체를 낮추는 방법도 가능하겠지만, 결국 매출액 또한 떨어져서 목적인 영업이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어려울 것 같아 패스하도록 하겠다. 궁금한 것은 연간 2천 억원의 신규 차량 매입이면 굉장히 많은 신차를 구매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해당 차량들의 연간 사용률이 궁금하다.
    B: 쓰일 때도 있고, 쓰이지 않고 노는 기간도 분명 존재한다.
    A: 과거 영업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기 상황에 따라 수요예측을 정교화하여 차량 구매 자체를 최적화 할 수 있을 것 같다.
    B: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또 없나?
    A: 따로 Bulk 할인을 받고 있지 않다고 했는데, 연간 2천 억원의 차량을 한번에 구매하는가?
    B: 매달 주문하고 있다.
    A: 그렇다면 구매 주기를 길게 잡고 분기/반기 별로 통합매입하여 할인율을 높힐 수 있을 것 같다.
  2. 등록 및 보험
    A: 보험과 등록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B: 차량을 인수받고 보험사에 의뢰하면 직원이 파견돼서 차량 확인 및 보험 등록 절차를 수행한다. 해당 절차는 각 지역의 차량관리소에 이루어진다.
    A: 차량 당 보험료를 따졌을 때 클라이언트의 보험비가 다른 경쟁업체 대비 높거나 낮은가?
    B: 높은 편이다.
    A: 거래중인 보험사는 하나인가 혹은 여러 개인가?
    B: 잘 모르겠다. 지점마다 다를걸로 예상된다.
    A: 통합매입을 통해 일시에 인수되는 차량의 수를 늘리고 보험 등록 절차 또한 통합해서 한번에 할 수 있다면 보험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 같다. 추가로, 1-2개의 보험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전 지점의 보험사를 통합하여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B: 좋다.

  3. 마케팅
    A: 마케팅은 매출과 직결되는 요소라서 쉽게 결정내리기 어려운데, 혹시 현재 마케팅 효율에 대한 정보가 있는가?
    B: 이 쪽은 딱히 건드릴게 없다. 넘어가자
  4. 정비
    A: 각 지점에서 정비를 실시할 것 같은데, 인력과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지?
    B: 꼭 그렇지만은 않다. 경정비만 지점에서 실시하고, 정비 규모가 큰 경우 주변 정비소에 맡긴다.
    A: 전국에 지점을 갖춘 정비소 체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각 지역 별로 묶어서 정비를 맡기는 방안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지점별 평균 정비 비용에 대한 정보가 있는가?
    B: 구할 순 있을텐데, 지금 정보가 있지는 않다.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5. 지점/인력
    A: 지점에서 나가는 비용은 임대료, 시설운용료 등이 있을 거 같은데 주요한 다른 비용이 있는가?
    B: 따로 없다.
    A: 임대 계약을 갱신할 때 협상하여 임대료를 낮추거나, 더 싼 부지로 이전하거나 혹은 폐쇄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다.
    B: 지점이 수백갠데 그걸 다 협상하고 관리하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다른 방법은 없나?
    A: 그렇다면 수익률이 낮은 지점 혹은 마이너스가 나고 있는 지점들을 폐쇄하는 방법도 있다.
    B: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A: 인력 비용은 대부분 지점의 영업 및 운영 인력의 인건비일 것으로 생각된다. 임금을 하향조정하거나 인력의 수를 줄이는 방법이 주요할 것 같은데, 혹시 근로계약의 형태가 모두 정규직인가?
    B: 맞다. 임금 조정은 불가능하고 이들은 모두 정규직이다.
    A: 그렇다면 잉여 인력을 해고할 수 있다. 수익률이 낮거나, 차량 가동률이 낮아서 운영 인력이 덜 필요한 곳을 찾아내서 인력 효율화를 하는 방법이 있을 거 같다. 성수기와 비수기가 명확한 비즈니스인가?
    B: 맞다. 성수기에는 사람이 부족하고 비수기에는 남는다.
    A: 그렇다면 성수기에 단기 계약직을 고용해 필수인원만을 정규직으로 배치하고 인건비를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B: 오늘 케이스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자. 고생했다. 혹시 질문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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