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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케이스 문제풀이

케이스 문제풀이#1 사모펀드의 M&A 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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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laimer: 모든 케이스는 주관적 해석으로 답변이 달라질 수 있으며, 아래 풀이는 예시일 뿐 정답이 아님을 밝힙니다.

초반 문제풀이 및 Clarification

  • 클라이언트는 사모펀드입니다. 현재 산업용 가스 생산 및 유통 업체 인수를 알아보고 있는데, 앞으로의 매출 성장성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주길 원합니다. 

Clari 1
Interviewee (이하 A): (산업용 가스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함) 산업용 가스의 주요 용처가 무엇이고 주요 고객은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Interviewer (이하 B): Good question, 수소 질소 산소 등의 산업용 가스인데수 수소는 빼고 봐도 된다.
A: 철강을 제조하는데 쓰인다함은 용접 등에 쓰이는 필수재라고 보면 될지?
B: 좋다. 그렇게 하라.

Clari 2
A: 매출성장성을 보려면 결국 고객 산업군의 성장성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 철강 제조에 들어가는 필수재라고 가정하였을 때 주요 타겟 산업군은 전자제품, 자동차, 건설, 조선 등이 있을 거 같은데 추가로 고려해야할 산업군이 있을지?
B: 굳. 이번 분석에는 건설 자동차 전자제품 3가지만 보자.
A: 고려중인 피인수업체의 세일즈 비중도 1) 건설, 2) 자동차, 3) 전자제품 순으로 보면 되겠는가?
B: 그렇게 하자.

Clari 3
A: 피인수기업은 국내기업인지? 국내기업이라 할 지 라도 세일즈는 글로벌 마켓도 포함될 거 같은데 어떤 Scope으로 분석하면 될지 궁금하다.
B: 국내기업이고 내수시장으로 한정해서 보시죠.
A: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매출 성장성을 예측하는데에 있어 몇 년 뒤까지를 예측하면 될지?
B: 5년으로 하자.

Structure

  • 타겟 산업별) 전체 업체수 * 업체 당 평균 생산량 * 평균 생산량에 투입되는 철의 양 * 철 생산에 필요한 가스 * 가격 * 시장점유율 

A: 위 식을 기반으로 3개 산업에 대입하여 볼 수 있을 거 같다. 이미 정형화된 산업군들이므로 평균 생산량 당 투입되는 철의 양이나 철 생산에 필요한 가스의양이 달라지진 않을 것 같음으로 결국 타겟 산업군의 전체 생산량과 산업용 가스의 가격 변화, 타겟 피인수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중요한 레버일 것이다.

따라서 타겟 산업군별 수요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 과정에서 산업용 가스의 가격 변동과 시장점유율을 고려하면 될 것. 가격 변동의 경우 가스 산업 특성상 공급/규제 등의 외부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고, 타겟 피인수업체의 시장점유율도 우선 타겟 산업군별 수요 변동을 분석 한뒤에 보는게 좋을 것 같다.

B: 좋다. 진행해보자.

A: 건설 시장의 경우 [건설사 수 * 건설사 별 수주량 * 수주별 투입되는 철의 양] 인데, 건설은 결국 '수주량'에 따라 성장률이 결정될 것 같다. 향후 5년 내 건설 수주량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아프트 건설 관련 정책 (5년 이내 건설 계획 등)과 전국 신축아파트 공실률 (낮다면 앞으로 신규 건설량이 증가할 것으로 유추), 인구변화로 인한 신규 아파트(주택) 수요 변동을 살펴보면 될 것 같다.

B: 좋다. 자동차는 굳이 깊이 들어가지 말고 얘기해보자

A: 자동차의 경우 보급률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 가구 당 자동차 보급률 (과 그 변화), 2) 대한민국과 유사한 GDP를 가진 국가들의 평균 자동차 보급률, 3) 대한민국 경제성장률, 4) 성인인구 성장률 정도를 보면 향후 5년을 예측할 수 있을 것 같다. 대략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가구당 자동차 보급률은 이미 2대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고, 매년 새롭게 성인이 되는 인구수가 줄고 있음과 동시에 경제성장률이 미비한 현재 상황으로 미루어보아 국내 자동차 산업의 수요는 현상을 유지하거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B: 좋다. 전자제품은?

A: 전자제품은 워낙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서브 마켓으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 같다. 1) 스마트폰, 2) 컴퓨터/노트북, 3) 가전제품으로 나누어서 봐도 괜찮을지?

B: 당연히 더 많지만 우선 그 정도만 봐보자

A: 1) 스마트폰의 경우 이미 보급률은 100%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신규 수요가 아닌 교체수요가 주 레버일 것인데, 교체의 경우 중고폰 수요도 높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높은 성장률을 앞으로 유지할 수는 없을 것 같다. 2) 컴퓨터/노트북의 경우 스마트폰이 컴퓨터의 장점을 대체한 세대가 성인이 된 시대이기 때문에 기존 이용자들의 수요와 사무용도 수요가 클 것이고, 이 두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 것 같지는 않다 (교체주기가 긴 점, 사무용도 신규 컴퓨터/노트북 수요는 신규 신입사원 pool의 크기와 어느정도 비례할 것이라고 전제). 3) 세탁기, 전자레인지와 같은 필수 가전제품은 가구 수와 비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며 전체 가구수를 늘리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성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종합적으로 전자제품 시장 수요의 경우에도 현상을 유지하거나 미세하게 줄어들 수 있다고 판단된다.

Conclusion

B: 오케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하신 걸 한번 정리해주시겠어요?

A: 인수를 고려중인 타겟 산업용 가스업체의 향후 5년 매출 성장성은 1) 건설, 2) 자동차, 3) 전자제품 산업에 의해 결정됩니다. 각 시장의 수요 성장성을 고려하였을 때 국내 산업용 가스에 대한 수요가 현상을 유지하거나 미세하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산업용 가스의 공급 변화 혹은 경쟁양상 변화 등으로 인해 가격이 높아지거나 낮아지면 매출 성장성에 대한 전망이 크게 바뀔 수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 해당 업체의 현재 시장 점유율과 close competitor 대비 경쟁우위 등을 살펴 앞으로 5년간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주요한 변수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B: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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